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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ill/기반기술

AUP(Agile Unified Process)

진열사랑 2025. 5. 2. 11:31

AUP(Agile Unified Process)**는 **RUP(Rational Unified Process)**를 기반으로 하면서도, **애자일(Agile)**의 핵심 원칙을 통합한 경량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세스입니다.
즉, 전통적인 RUP의 체계성과 Agile의 민첩함을 조화롭게 결합한 방법론입니다.

✅ AUP란?

**AUP (Agile Unified Process)**는 Scott Ambler가 제안한 프로세스로,
RUP의 구조(Phase 중심 개발, 아키텍처 우선 설계 등)는 유지하면서도 전통적인 RUP의 복잡성과 문서 중심성을 줄이고
Agile 개발 철학(작은 반복, 지속적인 피드백, 고객 중심 등)을 적용합니다.

✅ AUP의 특징

  • 단순화된 RUP: RUP보다 문서와 절차를 줄이고 실용성을 강조
  • 반복적이고 점진적: 반복(Iteration) 중심으로 개발하며 각 반복마다 완성된 기능을 제공
  • 4가지 주요 활동 + Agile 원칙 결합
  • 작은 팀에 적합, 지나치게 무겁지 않음

✅ 주요 프로세스 활동 (Disciplines)

AUP는 7개의 활동을 정의하며, 그 중 4개는 RUP에서 가져온 핵심 활동입니다:

  1. Model (모델링)
    • 요구사항, 도메인 모델, UI 흐름 등을 단순하게 설계
    • UML 등을 활용하지만 문서는 최소화
  2. Implementation (구현)
    • 실제 코드 작성 및 단위 테스트
    • Test-Driven Development(TDD) 권장
  3. Test (테스트)
    • 기능 검증, 회귀 테스트, 자동화 테스트 포함
    • 테스트는 반복 주기마다 수행
  4. Deployment (배포)
    • 프로덕션 또는 테스트 환경으로 소프트웨어 배포
    • 점진적으로 배포하며 피드백 수렴

그리고 여기에 추가로 다음 3가지 관리 활동이 포함됩니다:

  1. Configuration Management (형상관리)
    • 코드, 문서, 산출물의 버전 관리
    • Git 등 버전 관리 도구 활용
  2. Project Management (프로젝트 관리)
    • 일정, 인력, 위험, 진척도 관리
    • 경량화된 계획 수립과 반복 평가
  3. Environment (환경 관리)
    • 개발 인프라 및 도구 설정
    • CI/CD, 테스트 자동화 도구 구성 등

✅ AUP 개발 단계 (Phase)

AUP도 RUP처럼 4단계 개발 사이클을 따릅니다:

  1. Inception (착수)
    • 비즈니스 요구와 범위 정의
    • 주요 위험 파악
  2. Elaboration (정제)
    • 아키텍처 설계 및 핵심 요구사항 명확화
    • 리스크 해소
  3. Construction (구현)
    • 반복적으로 기능 구현 및 테스트
  4. Transition (이행)
    • 운영 환경 배포 및 사용자 교육, 피드백 수집

✅ AUP의 장점

  • 전통적인 방법론(RUP)의 안정성과 Agile의 유연함을 동시에 제공
  • 문서화보다 실행 중심
  • 작고 민첩한 팀에 적합
  • 유스케이스 중심 설계 + 반복 개발

✅ AUP의 단점

  • RUP 요소가 여전히 포함되어 있어 완전히 “가볍다”고는 어려움
  • Scrum이나 XP보다 채택률이 낮고, 대중성은 떨어짐
  • 명확한 도구나 프레임워크가 정해져 있지 않음

✅ AUP과 다른 애자일 방법론 비교

   

항목 AUP Scrum XP
프로세스 기반 있음 (RUP 기반) 없음 (경량화된 역할/이벤트) 없음
문서화 최소화하되 필요시 작성 거의 없음 없음
반복 주기 있음 (Iteration) 있음 (Sprint) 있음
설계 방식 유스케이스 기반 모델링 제품 백로그 기반 테스트 기반 설계
적용 대상 작고 복잡한 프로젝트 다양한 규모 소규모 기술 중심 팀

 

AUP는 Scrum처럼 느슨하고 자유로운 방법보다는,
조직적이고 절차적이면서도 Agile한 방향을 원하는 팀에 적합합니다.

 

XP (eXtreme Programming)는 애자일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 중 하나로,
고객 만족을 최우선으로 하며, 짧은 반복, 높은 품질, 팀워크를 강조하는 개발 중심적 방법론입니다.

✅ XP란?

**eXtreme Programming (XP)**는 Kent Beck이 1996년에 제안한 방법론으로,
소프트웨어 개발 시 필요한 “좋은 실천”들을 극단적으로 밀어붙인 방식입니다.
예: 코드 리뷰 → 항상 두 명이 짜는 페어 프로그래밍
테스트 → 코딩 전에 먼저 테스트를 작성 (TDD)

XP는 기술적인 우수성과 고객 피드백을 기반으로 변화에 잘 적응하는 개발 프로세스를 제공합니다.

✅ XP의 핵심 가치 (5가지)

  1. Communication (소통)
    개발자 간, 고객과의 지속적인 소통을 강조
    → 페어 프로그래밍, 공동 코드 작성 등
  2. Simplicity (단순성)
    지금 당장 필요한 것만 구현 (You Aren’t Gonna Need It, YAGNI 원칙)
  3. Feedback (피드백)
    테스트, 고객 리뷰, 짧은 반복 주기를 통해 빠르게 피드백 확보
  4. Courage (용기)
    잘못된 설계를 고칠 용기, 리팩터링할 용기
    → 리스크 있는 결정도 두려워하지 않음
  5. Respect (존중)
    팀원 간의 신뢰와 존중을 기반으로 협업

✅ XP의 핵심 실천 항목 (12가지)

  1. The Planning Game
    고객과 개발자가 함께 요구사항을 협의하고 우선순위 정함
  2. Small Releases
    가능한 빠르게 소프트웨어를 배포하고 자주 반복
  3. Metaphor
    전체 시스템을 비유로 설명할 수 있는 공통 언어 사용
  4. Simple Design
    오늘 필요한 것만 설계하고 단순하게 유지
  5. Testing (TDD)
    테스트를 먼저 작성하고 그에 맞춰 코드를 작성
  6. Refactoring
    기능은 그대로 유지하면서 코드를 개선
  7. Pair Programming
    두 명이 한 컴퓨터에서 함께 코드를 작성
  8. Collective Code Ownership
    누구나 모든 코드를 수정할 수 있음
  9. Continuous Integration
    코드 변경 시마다 자주 통합 및 테스트
  10. 40-Hour Week
    과도한 야근 금지, 일정한 리듬 유지
  11. On-site Customer
    실제 고객(혹은 대표자)이 팀과 가까이 위치하여 즉각 피드백 제공
  12. Coding Standards
    일관된 코딩 스타일 유지

✅ XP의 장점

  • 빠르고 안정적인 릴리스 주기
  • 높은 코드 품질 (TDD + 리팩토링 + 페어 프로그래밍)
  • 변화 대응이 용이
  • 고객과의 협력이 강력

✅ XP의 단점

  • 경험 있는 개발자가 아니면 페어 프로그래밍이나 TDD를 부담스러워함
  • 비기술자에게는 어렵게 느껴질 수 있음
  • 고객의 지속적인 참여가 반드시 필요 (On-site customer)
  • 중대형 조직보다는 소규모 팀에 적합

✅ AUP vs XP 간단 비교

항목 AUP XP

기반 방법론 RUP에서 파생 자체 Agile 실천
설계 방식 유스케이스 모델링 단순 설계, 즉시 구현
테스트 전통적 테스트 방식 테스트 주도 개발 (TDD)
문서화 경량화된 문서 거의 없음, 실행 중심
팀 규모 작거나 중간 팀 소규모 팀에 최적
강조점 구조화 + 애자일 절충 실천 기반의 민첩성과 품질 중심

XP는 특히 기술 중심의 작고 집중된 팀에서 매우 효과적이며,
강력한 테스트 문화와 리팩토링을 통해 지속 가능한 소프트웨어 개발을 가능하게 합니다.

원하시면 XP 스타일의 프로젝트 구성 예시도 드릴 수 있어요. 궁금하신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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