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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전략적 방향
2.1.1 자산관리시스템의 범위 정의
2.1.2 자산관리정책 개발
2.1.3 자산관리목표 결정
2.1.4 외부 맥락 분석
2.1.5 내부 맥락 분석
2.1.6 고객 예상 이해
2.2 서비스 수준 23
2.2.1 서비스 프레임워크의 수준
2.2.2 서비스 수준 개발
2.2.3 효과적인 성과 측정 개발
2.2.4 옵션 평가와 실적목표 설정
2.2.5 고객과의 소통
2.3 미래수요 41
2.3.1 도입
2.3.2 수요에 영향을 주는 요인
2.3.3 수요 예측 개발
2.3.4 수요 예측 불확실성 대응
2.3.5 공급측면 수요관리
2.3.6 고객수요 관리
2.4 자산 지식 55
2.4.1 정보 요구사항 파악
2.4.2 자산 등록부 구조 및 계층
2.4.3 자산 식별 시스템
2.4.4 데이터 수집 프로세스(Processes)
2.4.5 데이터 신뢰 유지 및 개선
2.4.6 데이터 요구사항의 발전
2.5 성능 모니터링 74
2.5.1 성능 모니터링(monitoring) 프로그램 개발
2.5.2 성능 모니터링 방식 결정
2.5.3 측정 대상 및 시기 결정
2.5.4 상태 및 성능 등급 시스템
2.5.5 미래 조건 및 실적 예측
2.5.6 성능 평가 및 보고
2.5.7 실적 모니터링 프로그램 검토

2.1 전략적 방향
  - 자산관리(AM) 시스템의 범위 정의
  - AM 정책개발 : 조직의 최고위층이 개발. 전략적 사업 계획을 반영하고 법적 요구사항과 지역사회의 필요를 충족시키며 이용 가능한 지원을 고려해야 한다.
  - AM 목표수립 : 목표들을 전략적 AM 계획에 문서화해야..
  - 내부 및 외부 맥락 이해하기
  - 고객의 기대를 이해하기
2.1.1 자산관리시스템의 범위 정의
 * AM 시스템의 범위
  - 포함되는 자산
  - AM 시스템 내의 정책, 계획, 기능 및 프로세스(process)
  - AM 시스템과의 주요 내부 및 외부 결합(linkages)/상호 작용
  - AM 시스템 발전의 현재 수준 및 미래 계획수준
  <AM 시스템의 범위를 결정하기 위해 추가적으로 다음을 고려>
  - AM 목표
  - 조직의 목표에 관한 내부 및 외부 문제 
  - 당사자 요구 사항
  - 다른 관리시스템과의 상호작용/결합
  - AM 의사결정에 대한 기준
 * AM 시스템 내의 계획


 * AM 기능 및 프로세스(Processes)
 * 내부 및 외부 AM 시스템 결합(Linkages)

 

  1. AM 목표(보조 역할일지라도)를 이행하는 데 관여하는 조직 내외의 주요 관계를 정의
  2. 내부 및 외부 당사자들이 AM 시스템(System)에서 예상하는 바가 무엇인지 이해
  3. AM 시스템(System)이 효과적으로 작동하기 위해 이러한 당사자들에게 무엇이 요구되는지 식별
  4. 프로세스(processes)를 검토하고 수립하여 이러한 상호 요구사항이 충족되도록
 * AM 시스템(System)의 발전 수준 : AM 성숙도 지표(AM Maturity Index)
  몇몇 조직들은 ‘핵심’ 혹은 ‘기본’ 접근법 이상으로 발전할 필요가 없을 수도 있습니다. AM 수준을 발전 시킬지의 여부는 다음을 포함한 몇 가지 요소에 달려 있습니다.
  - 비용 및 편익
  - 법적/규제적 요구사항
  - 고객 기대
  - 자산 특성
  - 위험
  - ISO 조정

<심화 AM 조직의 특징 >
** 발전된 AM 조직은 다음에 대하여 확신을 갖습니다.
- 전략적 맥락에 대한 이해: 외부, 내부, 그리고 고객 환경이 AM 시스템(System)에 미칠 영향.
- 자산 소유에 대한 지식: 조직이 소유한 자산 및 자산의 위치를 파악하지 않으면 자산 갱신 및 유지보수 활동을 진행할 수 없습니다. 건전한자산 목록의 개발은 AM 계획 수립을 발전시키는 데 필수입니다.
- AM 목표 및 서비스 수준에 대한 지식: AM 목표 및 서비스 수준이 고객의 기대 및 지불의사와 부합하고 기업의 목표와 일치해야 합니다.
- 고객의 미래 수요를 예측할 수 있는 능력: 자산에 미치는 영향과 미래의 투자 요구사항을 확실히 예측하기 위해서 고객의 미래 수요를 예측할 수 있어야 합니다.
- 자산의 물리적 상태에 관한 지식: 미래의 유지보수 및 갱신 요구사항,비용, 부채 및 위험을 예측하기 위해서 자산의 물리적 상태에 관한 지식을 갖추어야 합니다. .
- 자산 성능에 관한 지식(신뢰성): 운영, 유지보수, 자본 사업 프로그램의 유효성을 평가할 수 있기 위해서 자산 성능에 관한 지식을 갖추어야 합니다. 자산 성능에 관한 지식을 얻으려면 실패 유형, 피해를 입은 고객의 수, 그리고 실적이 허용될 수 없는 수준까지 급락할 시기를 예측하는 능력을 필요로 합니다.
- 현재 활동 및 최종 능력(Capacity)에 관한 지식: 기존 자산을 업그레이드(upgrade) 하거나 증가시킬 시기를 파악하기 위해서 현재 활동 및 최종 능력에 관한 지식을 갖추어야 합니다. 능력과 활용에 관한 이해도가 부족하면 인프라 과잉투자 및 부족한 자금의 비효율적 사용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 성능 실패를 예측할 수 있는 능력: 자산이 요구되는 서비스 수준을 제공하지 못하거나 실질적인 수명이 끝날 수 있는 경우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조직은 자산이 성능달성에 실패하게 되는 다양한 경우와 그실패가 발생하는 시기에 대한 평가를 진행하고 이해해야 합니다.
- 성능 격차를 해소하기 위한 대안을 분석할 수 있는 능력: 예측된 실패를 완화하기 위해서 성능 격차를 해소하기 위해 대안을 분석할 수 있어야 합니다. 고려된 전략들은 변화된 운영 절차, 유지보수, 갱신, 새로운 자산 생성, 자산 처분, 수요 관리와 같은 옵션들을 포함해야 합니다.
- AM 프로그램의 우선순위를 정할 수 있는 능력: AM 프로젝트는 위험/비용/성과의 균형을 맞춘 프로젝트가 최적화되도록 실현 가능한 예산에 맞게 우선순위를 정해야 합니다. 우선순위를 정하면 한정된 예산 내에서 재정자원에 우선순위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 영업 및 유지보수 활동을 최적화할 수 있는 능력: 계획 및 비(非)계획 유지보수 활동과 비용효율이 높은 자산운영 전략의 최적화된 조합으로 운영 및 유지보수 비용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영업 및 유지보수 활동을 최적화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어야 합니다.

 

2.1.2 자산관리정책 개발
   AM 정책(Policy) : AM 목표 수립에 있어 지켜야 하는 원칙을 포함하는 조직의 AM 접근법을 기술하는 고수준(high level)의 설명서(statement)입니다. AM 전략 및 목표의 개발에 대하여 방향을 제시한다.
  - AM 정책(Policy)의 내용
   : AM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AM이 어떻게 시행되어야 할지 안내
   : 최고 경영진이 정책 목표 달성에 어떻게 헌신할지를 기술
   : 조직의 전략적 계획, 목표, 정책과 일관성을 보입니다
   : 조직의 목적, 규모 및 복잡성에 적당해야 
   : 행동을 위해 일관성 있고 논리적인 프레임워크(framework)를 제시해야
   : 시행의 책임을 가진 이해관계자들과 직원들에게 전달되고 수용되어 이용 가능하여야
   : 현 규제, 법규, 모범사례를 충족해야
   : AM 목표의 달성을 추구하는데 있어 원칙에 입각하려는 노력을 포함
   : AM 시스템(System)의 계속 개선하려는 노력을 포함
   : 매 3년-5년 마다 시행되는 독립 감사를 포함하여 정기 내부검토를 받아야
  - AM 정책(Policy)의 범위 : AM 원칙에 더해 역할 및 책임
  - AM 정책(Policy) 개발에 대한 방법론 및 단계
   1. 조직 전략계획의 요구사항 파알
   2. 법, 규제적 AM 요구사항 파악
   3. 위 요구사항 달성에 필요한 물리적 자산의 관리와 관련된 고위 원칙 결정
   4. 초안 정책 개발 & 승인
   5. 정책 시행 담당자 포함
2.1.3 자산관리목표 결정
   AM 시스템(System)의 성과와 관련된 목표들은 주로 전략적 AM 계획(Strategic AM Plan)에 포함된 것이며 다음과 관련된 목표를 포함
   • AM 구조, 역할 및 책임
   • AM을 이행하기 위해 필요한 자원 제공 노력(commitment)
   • 의사결정 기준
   • 이해관계자 협의 및 요구사항
   • 위험 관리
   • 자산 재정관리
   • AM 보고 요구사항
   • 이해관계자들과 합의된 표준에 맞춘 서비스 이행
   • 법으로 정한 법규준수
   • AM 계획 준비
   • AM 프로세스(processes)의 계속적 검토 및 개선
  * 사례연구 2.6 : AM 프레임워크(Framework) 및 목표
   - 인프라 AM 프레임워크(Infrastructure Asset Management Framework, 이하 IAMF)의 수립은‘계획 후 행동’ 방식으로 다가서는데 탄력이 붙는 중요한 단계
    : AM에 대한 비전을 정의
 - 투자결정, 인프라 자산의 효과적 관리, 공공 분야(Public Sector) 및 이전 지출(Transfer Payment) 파트너를 위한 통합적 접근법

2.1.4 외부 맥락 분석
   - 법률 및 규제 환경 : AM 관행을 주도하는 법률 및 규정, 서비스 수준을 주도하는 법률, 규정 및 표준
   - 상업적(조직) 환경 : 조직과 서비스이행 접근법(자금조달), 고객 가격결정 및 요금, 경제성(Affordability) 및 재정억제(Fiscal Restraint)의 영향
   - 경제적 환경 : 경제, 내부 경제 효율성, 자원 가용성
   - 사회적 환경 : 사회적 지속가능성-  사회에서 편익을 누리는 집단 혹은 부문과 부정적 영향을 받는 집단 혹은 부문이 다르기 때문에 사회적 편익과 부정적 사회 영향 사이의 갈등
   - 자연 환경 : 환경 지속가능성 - 현재의 요구를 충족하면서도 미래 세대가 그들 스스로의 요구를 충족할 수 있는 능력을 저하시키지 않는 발전
      기후 변화
2.1.5 내부 맥락 분석
   - 기업 목표
   - 비즈니스 프레임워크(Frameworks) : 성과측정을 관리 프로세스(processes)에 적용하는 프레임워크(framework)를 공식화한다. 품질 집중 관리 접근법들(ISO55000, 식스시그마 등)
   - 조직 문화
   - 재정 지속가능성
2.1.6 고객 예상 이해
   고객이란 자산을 사용하고 자산에 영향을 받으며 현재 혹은 미래에 자산에 관심을 갖거나 가질 예정인 사람들을 의미합니다. 이 정의에는 자산을 위해 비용을 지불한 사람들만 고객이라고 규정하지 않습니다.
   ISO55000의 표준에서 고객이라는 단어는 서비스의 최종사용자를 의미
   - 고객 그룹 : 상이한 고객그룹 존재
     주요 이해관계자 - 네트워크의 소유자 및 운영자, 중요한 대표 이용자 그룹, 토지 혹은 서비스의 다른 측면에 특별한 이해관계가 있는 원주민, 평균 세금납세자보다 더 많은 편익을 누리거나 더 많은 액수를 지불하는 사람들, 동일하거나 인접한 토지를 점거하거나 혹은 관련 작업과 연결하는 다른 공익사업 운영자(utility operator)
     자금공급 파트너들
   - 고객 가치의 이해 : 가치(Value) = 편익(Benefits) – 비용(Costs)
     “비용을 지불할 의향”은 특정 사회나 고객 집단이 특정 사건의 결과를 감소시키거나 제거하기 위해, 혹은 긍정적인 효과를 확실시하기 위해서 지불할 의향이 있는 액수
   - 고객 서비스 기대의 묘사
   - 고객 정보 요건 파악 : 어떤 정보를 기대하는지.. AM과 관련된 재무적 정보 및 비재무적 정보를 기록하고 대내외적으로 보고할 이해관계자 요건”을 정의해야
    이사회 / 경영진
    • 기존 서비스 수준과 관련된 고객 니즈
    • 다양한 서비스 수준 및 관련된 위험 시나리오에 대한 자금조달 선택지
    • 신규 서비스 및 기존 서비스의 개선과 관련된 결정의 재무적 시사점
    • 조직의 재무적 지속가능성
    서비스 관리자
    • 자금조달 수준, 서비스 수준 및 위험 사이의 균형에 대한 충분한 토의와 동의를 가능하게 하기 위한 다양한 자금조달 시나리오, 서비스 수준에 대한 결과 및 영향 관련 정보
    • 관련된 예산 자금조달로 가능한 서비스 수준 목표
    자금조달 관리자
    • 재무보고 목적의 자산 서비스 및 성과 정보
    • 장기적 재무계획을 염두에 둔 예상 지출액
    • 감사자 (내부 및 외부)
    • 재무보고 요건 준수
    • 동의한 서비스 수준의 달성
    • 책임감 있는 예산 관리
    • 비즈니스 품질 프로세스 준수
    • 동의한 AM 개선 프로그램 과업 달성
    • 기업 전략 달성을 목적으로 한 성공적인 기여
    고객/서비스 사용자
    • 서비스 이용과 관련된 규칙 및 규정
    • 자산 정보 (자산의 유형이 건물 등일 경우)
    • 성과 결과
    • 금전 지출 세부사항
    정부 이해관계자 / 주주
    • 투자가 확보되었으며 경제적 수익의 최대화를 꾀하고 있음
    • 유지하는 자산의 운영 역량
    • AM 계획의 투자 편익 실현
    • 책임감 있게 사업 관련 위험이 관리되고 있음
    • 적절한 절차를 도입해 미래 수요를 예측하고 관리해 현재의 사업 실행을 유지
    서비스 제공자
    • 미래 작업 프로그램/자금조달 가용성 관련 정보
    규제자
    • 가격설정, 서비스 성과, 위험 관리, 네트워크 접근 요건 준수
2.2 서비스 수준
   - 서비스 수준 : 품질, 안정성, 응답성, 지속 가능성, 적시성, 접근성 및 비용과 같은 서비스 속성과 관련 
   - 성과 측정
    • '고객 성과 측정' 즉, 고객이 받는 서비스
    • '기술적 성과 측정 (technical performance measure)' 즉, 조직이 제공하는 서비스를 측정하고 자산 상태와 같은 기술적 성과 지표를 사용하는 측정 방법
   - 성과 목표 수립
   - 고객과의 소통
2.2.1 서비스 프레임워크의 수준
   - 조직이 고객에게 제공하는 서비스 수준 정의
   - 의미 있는 성과 척도를 개발하고 고객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문제 해결
   - 서비스 수준과 비용 간의 균형을 고려하여 성과 목표 설정
   - 서비스 의사 결정 수준에서 고객과 의사 소통
2.2.2 서비스 수준 개발
   - 서비스 수준 동인의 이해
    • 최소 기준을 수립할 수 있는 입법 요건과 같은 외부 비즈니스 상황 (섹션 2.1.4)
    • 전략적 목표, 자원의 가용성 및 재정적 제약을 포함한 내부 비즈니스 상황 (섹션 2.1.5)
    • 서비스 품질에 대한 고객의 기대와 서비스에 대해 지불하고자 하는 가격 간의 균형 (섹션 2.1.6)
   - 주요 서비스 속성
   - 서비스 수준 설명서
   - 서비스 수준과 전략적 성과 연계 : 서비스 수준 검토 프로세스 초기에 조직 전체에서 사용중인 기존 측정 방법을 파악하여 이를 조직의 전략적 결과에 연계하고 목표와의 간극을 찾아내십시오
2.2.3 효과적인 성과 측정 개발
   - 특성
   - 측정가능함
   - 성취가능성
   - 관련성 : 서비스 특성과 측정이 관련 있는지
   - 시간제한
   - 평가
   - 재평가
  * 성과측정 고려사항
   • 진행 상황과 경향을 추적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사용되어야 합니다.
   • 조직 내외부, 전략적 또는 운영적 측면에 초점을 맞추어 대상을 지정해야 합니다.
   • 성과 보고의 동인을 고려하십시오. 예를 들어 공공 부문과 민간 부문이 다를 수 있습니다.
   • 가능한 경우 산업, 기술 또는 프로세스 표준을 사용하여 다른 서비스 제공 업체와 쉽게 비교하십시오.
   • 측정 비용과 정보의 가치를 고려해서 개발해야
2.2.4 옵션 평가와 실적목표 설정
   - 목표 설정 시 고려사항
    : 기존의 성과 목표와 결과를 알 수 있는지 검토
: 목표를 세울 때 결과에 대한 성과 측정 절차가 있는지 확인
2.2.5 고객과의 소통
   다음 사항에 중점을 둠.
   • 고객의 가치를 이해하고 주요 서비스 결정에 대한 의견을 구하기 위한 공식 상담 절차
   • 고객에게 정보를 전달하는 방법
   - 컨설팅 필요성
   • 고객에게 중요한 요소를 알아내기 위해
   • 현재 고객 기대치에 비해 너무 높거나 너무 낮은 서비스 수준을 파악하고, 고객이 변화를 원하는 경우 변화를 만들어 낼 수 있는 서비스 수준에 한정된 자원을 집중합니다.
   • 옵션을 선택하기 전에 고객의 지불 의사 파악하기 위해
   • 제공되는 서비스의 혜택에 대한 의사 소통 – 일반 고객은 종종 그들이 값을 지불하는 서비스에 대해 알도록
   • 공적 자금이 잘 관리되고 있음을 증명 – 공적 자금이 어떻게 사용되는지에 대한 의미 있는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
   - 컨설팅 단계
   1. 고객 가치 파악
   2. 서비스 수준 및 비용 간 절충 (Trade-Offs)에 대한 의견 모색
   3. 서비스 수준에 대한 합의
   - 소통 계획 수립 : 내외부 소통의 필요성을 결정하고 무엇을 언제, 누구와 어떻게 소통할 것인지 결정해야. 소통계획은 결정 후 문서화 도구
   - 컨설팅 프로젝트 수행 : 조직 전략 계획 (Organisational StrategicPlan), 전략 AM 계획 (Strategic AM Plan) 또는 AM 계획 (AM Plan) 수립의 일환으로 수행
   - 기존 연구 분석
   - 컨설팅 프로젝트 실행
   - 정량적 연구 수행 : 통계적인 샘플로 분류된 사람들에게 인터뷰, 서면 설문 조사 또는 온라인 설문 조사
   - 고객 헌장과 소통 : 고객 헌장은 다음을 정의합니다.
    • 고객에게 제공될 서비스
    • 서비스와 관련한 양측의 책임
    • 서비스 측정 방법 및 벤치마크로 사용될 방법
    • 성과 보고 방법
    • 성과와 관련된 보상 및 처벌
    • 당사자 간의 관계
  * 사례 연구 2.15: 다양한 컨설팅 기법에 따른 다양한 결과 -  칩 씰(chip seal)사용 도로 포장 vs. 아스팔트 (5배의 비용) - "칩을 원하십니까?" 소책자 발간
  * 사례 연구 2.16 : 고객 컨설팅을 통한 서비스 수준 검토 
    - 차에 이미 조명이 있는데 왜 굳이 차가 다니는 거리에 가로등이 필요한가요? 주요 도로보다도 밤에 보도를 더 안전하게 걸을 수 있도록 주거 지역의 가로등이 개선된다면 좋겠습니다
2.3 미래수요
   본 섹션은 자산 수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과 동향을 식별하고 수요 예측을 준비하는 방법에 대한 지침을 제공
2.3.1 도입
   제공되는 서비스에 대한 수요는 일반적으로 얼마나 많은 고객이 자산을 사용하는지에 의해 측정됩니다. 예를 들어, 수도 공급에 대한 수요는 소비되는 물의 양으로 측정됩니다. 부동산 자산에 대한 수요는 매일 건물에 들어오는 사람들의 수 (예 : 여가 시설), 예약된 시간 (예 : 마을 회관) 또는 점유율 및 대기자 명단 (예 : 주택)으로 측정 할 수 있습니다.
2.3.2 수요에 영향을 주는 요인
   - 거시환경적 변화 : 수요 동인으로는 인구 증가, 인구통계학적 및 기타 사회적 변화, 토지 사용의 변화 (도시 및 농촌), 경제 발전 또는 위축, 피크 오일 (peak oil) 및 에너지 가격과 같은 특정한 경제적 변화, 기후 패턴, 환경 변화 (예 : 기후변화)와 정치적 요인
   - 미래 고객 가치 : 지불 의사 (willingness to pay)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변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태도나 선호도가 문화적으로 변화하면서 고객은 다른 여가 활동에서 벗어나 더 많은 종류의 도서관 서적과 서비스에 접근할 수 있게 됩니다.
   - 기술적 변화
   - 규제 변화
   - 도시 개발
   - 농촌 토지 이용
   - 지역사회의 쇠퇴
2.3.3 수요 예측 개발
   - 수요의 구성 요소
    • 현재 동향 (예 : 인구 또는 인구 통계학적 변화)
    • 고객의 기대 변화
    • 사용 패턴의 변화 (예 : 더욱 커진 트럭, 럭비 대신 축구를 하는 어린이)
    • 계절 변동 (예 : 계절 스포츠)
    • 주기적 변화
    • 특정 원인을 찾을 수 없는 무작위 변화
   - 특성 및 주요 동향 개발
    • 인구 증가 추세, 인구 밀도, 연령 프로필, 민족, 소득, 가족 규모 및 고용상태와 같은 인구 통계학적 요인
    • 소매 패턴, 거래 시간 및 관광업 성장과 같은 경제적 요인
    • 도심 생활 및 라이프스타일의 증가, 노동 시간 증가 및 서비스와 시설에 대한 높은 기준 요구와 같은 사회적 요인
    • 여가 활동으로서의 쇼핑 및 개인적 여가 활동의 증가로 인한 팀 스포츠의 감소와 같은 여가 / 레저 요인
    • 단위 수요, 패션, 기술 및 신규 서비스 제공에 따른 변화와 같은 이용률(utilization) 요인
    • 대체 연료의 사용, 태양 에너지 및 에너지 효율성이 높은 제품의 개발과 같은 기술적 요인
    • 가구당 차량 수의 증가 및 대중 교통 이용률 하락과 같은 고객 선호도 요인
    • 기온과 물 소비량 간의 관계 또는 기후 변화와 같은 환경적 요인
   - 정량적 예측 : 은 수학적으로 이루어지며 정교한 수요 모델링 도구와 과거 수요 데이터에 대한 기록이 필요. 회귀 분석 (regression analysis)
   - 정성적 예측 : 시장 조사 또는 전문가 토론과 같은 다른 접근법. 델파이 접근 방식 (The Delphi approach)은 많은 사람들에게 의견을 물어보고 결과를 분석하여 가장 적합한 결과에 도달하는 집단 의사 결정 기법
   - 접근 방식 선택 : 두 가지 이상의 접근 방식을 사용하고 다른 방법과 비교
   - 인프라 계획에 예측 적용하기
2.3.4 수요 예측 불확실성 대응
   정부 정책의 변화, 기술의 발전, 환경 인식 및 소비자 선호도와 같이 수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은 오랫동안 확실성을 갖고 예측할 수 없습니다.
   예측에 핵심적인 가정은 AM 계획에 명시해야 하며 어 상당한 투자 비용과 재정 및 경제적 위험이 있는 상황에서는 예측 결과에 대한 다양한 수요의 상대적인 영향을 이해하기 위해 민감도 분석 (sensitivity analysis)을 시행해야 한다.
   예측의 보안성을 높이기 위해 안전 계수 (factor of safety)를 설정해야 할 수도 있다. 안전 계수를 결정할 때 다음 사항들을 고려한다.
   • 다양한 수준의 공급 손실이 가져오는 결과 (즉, 총 공급 손실 또는 부분공급 손실의 영향력)
   • 필요한 경우 보존 전략이 미칠 수 있는 영향
   • 서비스가 사용자 요금을 기반으로 하는 경우, 수입 변동의 영향은 어떠한가? (현금 흐름이 예상보다 낮은 수요를 충당할 수 있는가?) 부정확한 수요 예측을 수정하기 위해 유연하게 가격 구조를 변경할 수 있는가?
2.3.5 공급측면 수요관리
   조직의 자산 이용률을 개선하기 위해 취할 수 있는 다양한 '공급 측면(supply-side)' 조치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1. 자산 이용률을 최적화하고 피크 및 피크가 아닌 수요의 균형을 맞추기 위한 자산 솔루션 (예 : 더 스마트한 스케줄링)
   2. 전체 자산 용량 및 유압 성능을 개선하기 위한 운영 자산 솔루션 (예 :파이프 청소, 펌프 스위치 타이밍)
   3. 소비를 줄이기 위한 운영 자산 솔루션 (예 : 누출 감지)
   4.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한 다른 자산 제공 (예 : 도로 차량의 개인용 자동차 대신 대중 교통)
2.3.6 고객수요 관리
   - 수요 동인 고려
   - 수요 관리 전략 개발
   - 전략 실행 및 검토
2.4 자산 지식
2.4.1 정보 요구사항 파악
   - 데이터 유형
   - 데이터 요구사항 결정 : 데이터 수집 및 관리는 대규모 자산 네트워크에서 자원을 많이 사용하는 프로세스입니다. 자산 데이터의 필요성은 수행하고자 하는 기능과 위험 관리를 포함하여 요구되는 비즈니스 산출물에 따라 결정된다. 데이터 수집 및 관리 비용은 예상되는 이점과 균형을 이루어야 한다.
   - 데이터 요구사항의 우선 순위 결정 및 준비 : 자산 정보 수립에는 단계별 접근 방식이 권장되며 조직이 필요로 하는 수준까지만 한다.
    * 최소한 다음 사항을 충족시킬 수 있는 데이터를 수집
     • 입법 요건 (예 : 자산 회계 요건, 건설 규정)
     • 조직의 자산 관리 관행에 부합하는 조직의 수요
     • 산업 표준
     • 이해 관계자의 요구 및 보고 요구 사항 (이사회, 규제 기관, 자금 조달 기관 등)
* 자산 등록부 설정 우선순위
     1. 우선 순위 1 데이터는 기본 자산 인벤토리, 자산 등록부 데이터 (및 핵심 AM 모델)를 제공합니다.
     2. 우선 순위 2 데이터는 자산 중요도 및 위험을 포함한 기술적 자산 유지 관리를 가능하게 합니다.
     3. 우선 순위 3 데이터를 사용하면 보다 정교하고 위험 완화 및 최적화된 수명주기 분석과 같은 고급 관리 기능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 데이터 세부사항 수준 결정 : 할 데이터 수준을 결정할 때 비즈니스 동인과 더불어 다음 사항들을 고려
    • 데이터의 목적
    • 자원 가용성 (예 : 기술 수준, 장비)
    • 기존 데이터의 접근성 및 품질
    • 데이터 관리 문제 (예 : 비용)
    • 데이터의 필수 완전성과 정확성 (신뢰 수준)
    • 전반적으로 관리되는 위험 수준
    • 자산 상태 및 위험도
    • 데이터 수집 기법 / 기회
    • 메타 데이터 요구 사항
    • 다른 조직 부서의 요구 사항
    • 데이터 유지 능력
    • 추가 세부 사항이 중요한 차이를 만들지 여부
   - 소규모 지방 당국의 고려사항 : 작고 비교적 간단한 자산을 보유한 소규모의 농촌 및 지역 당국은 자산 지식 및 자산 데이터 수집시에 관리되는 위험 수준에 따라 적절하게 축소 적용한다.
   - 메타 데이터 : 이상적으로는 자산 등록부 구축 초기에 메타 데이터 표준을 설정하고 실행해야 합니다.이를 통해 일관성 있는 데이터 수집과 품질 관리가 가능하고 데이터가 분석 및 해석에 지속적으로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
    • 구조적 메타 데이터(structural metadata)는 자산과 관련된 세부 사항, 즉 물리적 속성에 관한 데이터이다. ex) 파이프 설치일자, 설치회사, 설계자
    • 기술적 메타 데이터(descriptive metadata) 자산 내용 설명 ex) 파이프 내외부 지름, 재료, 파이프 내부 바닥의 높이, GPS 위치
2.4.2 자산 등록부 구조 및 계층
   - 계층 구조의 목적 : 자산 계층 구조의 목적은 데이터를 수집하고 정보가 보고되며 의사 결정을 내리는 프레임워크를 비즈니스에 제공하는 것
   - 계층 구조 결정 : 자산 기능, 자산 유형 또는 두 가지의 조합을 기반으로 할 수 있다.
   - 계층 구조의 정보 배분
2.4.3 자산 식별 시스템
   - 목적
   - 넘버링 시스템 유형 결정
   - 넘버링 시스템 구축(setting up)
2.4.4 데이터 수집 프로세스(Processes)
   데이터 수집은 AM 프로그램에서 가장 업무 강도가 높은 구성요소로, 실행비용의 90%를 차지합니다.
   - 비즈니스 사례 구축
   - 데이터 수집(sourcing data)을 위한 옵션
    • 현재의 전자 기록에서 전자 전송
    • 수기 기록 및 계획에서 수작업 전송
    • 하드카피(hard copy)로든 전자 시스템으로든 자산 자체의 데이터를 현장에서 측정 또는 파악(예: 소형 데이터 기록기), 그리고
    • 자동 및 고속 데이터 수집 시스템으로부터 데이터의 전송
• 중요하지 않은 경우라면 데이터를 추정 할 수도.. 하수도 맨홀 바닥높이를 추정하는 것이 허용될 수 있다.
    * 데이터 종류 : 준공데이터, 현장 또는 모바일 컴퓨터 무선 기기의 사용으로 직원들은 사무실에서도 주 자산 등록부에 원격으로 접속할 수 있습니다. 
   - 비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시범 프로그램
2.4.5 데이터 신뢰 유지 및 개선
  - 데이터 신뢰도 점수
  
2.4.6 데이터 요구사항의 발전
  
2.5 성능 모니터링
2.5.1 성능 모니터링(monitoring) 프로그램 개발
   - 자산, 자산관리 및 자산 관리 시스템 성과 : 목표의 계층구조 - 기업/공동체 목표>AM목표>고객 서비스 수준>서비스의 기술 수준>운영 목표
   - 자산관리 성과
   - 자산 성능
     * 수집된 기술적 성능 데이터는 다음을 위해 활용
  • 개선을 위한 부분 파악
      • 개입의 효율성 개선
      • 다른 조직간 벤치마킹(제공된 유사한 측정항목 활용)
      • 경제효율성 증거 제공
      • 관리 결정 지원을 위한 증거 제공
 * 현재 및 미래자산 성능을 이해하는 것은 다음의 혜택을 제공
      • 자산 실패와 관계된 비즈니스 위험 완화, 예를 들어 자산을 적극적으로 유지 또는 업그레이드 하여 실패의 가능성 감소
      • 계획되지 않은 중단 회피, 선제적 자산 복원 역시 자산이 열화 되어 고장 나게 두는 것 보다 더 비용 효율적 일 수 있음
      • 잔여 자산 수명 및 자본투자 요구에 대한 이해를 통해 미래 지출 요구사항을 정확하게 예측
      • 자산 성능에 영향을 줄 수 있는 환경적 변화 파악
      • 법 및 규제적 의무 준수
      • 서비스 수명이 최적화 될 수 있고, 일부 경우 효과적, 적극적 관리를 통해 연장될 수 있기 때문에 자산 기반의 지속가능성 제고
      • 자산 열화 프로세스의 이해
      • 현재 및 미래의 고장가능성 평가
      • 자산의 잔여 수명 평가
      • 가장 경제적인 개입(유지, 회복, 갱신)을 파악하고 개입이 반드시 필요하다면 장기적인 운영 관리 비용에 대한 이해의 결과를 창출
      • 가용 능력(capacity)에 대한 현재 및 미래 수요 평가
2.5.2 성능 모니터링 방식 결정
2.5.3 측정 대상 및 시기 결정
2.5.4 상태 및 성능 등급 시스템
2.5.5 미래 조건 및 실적 예측
   - 결정론적 모델
   - 확률론적 모델 : 그 중 한 방법은 마르코프 연쇄(Markov Chain)이며, 이는 자산이나 구성요소가 특정 상태가 될 가능성 또는 다음 상황 단계로 변화하게 될 가능성을 정의
     몬테카르로 분석법
   - 모델 정확성
2.5.6 성능 평가 및 보고
2.5.7 실적 모니터링 프로그램 검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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